블로그 수익모델2009. 11. 17. 07:59

블로그로 돈을 벌 수 있다는 사실을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저같은 경우는 우연히 애드센스, 애드클릭스에 대해서 알게 되고, 그 후에 링크프라이스, 인터리치 같은 사이트들이 있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링크프라이스나 인터리치 같은 사이트에 들어가보면 제휴 마케팅, 또는 어필리에이트라는 단어를 볼 수 있습니다. 전 처음에 이 어필리에이트가 무슨 뜻인지 어리둥절해서 괜히 가입을 꺼렸었죠. 혹여 다단계 사이트의 딜러 같은건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알고보니 이 어필리에이트라는 개념이 블로그로 돈을 벌 수 있게 해주는 상당히 좋은 녀석이더군요.


STEP 1 >> 기본적인 블로그 수익의 개념

우리가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블로그로 인한 수익 창출의 대표 주자는 구글의 애드센스, 다음의 애드클릭스 또는 네이버의 애드포스트 정도랄까요? 이런 광고들은 본문에서 키워드를 추출해서 본문과 관련있는 광고를 내보내는 키워드 광고입니다. 하지만 이런 키워드 광고들만이 블로고스피어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전부는 아닙니다. 고수들이 애용하는 수익원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STEP 2 >> 고수들이 노는 물, 제휴마케팅과 어필리에이트란?

개인 블로그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제휴 마케팅이라는 개념이 생겨나게 되고 이 제휴 마케팅에서 중요한 위치를 가지고 있는 것이 머천트(광고주)와 어필리에이트(제휴사 - 블로거 또는 웹사이트 운영자)입니다. 그럼 이 어필리에이트가 왜 돈이 되느냐? 링크프라이스인터리치 같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제휴 마케팅 업체들은 일반적으로 머천트가 광고를 의뢰하면 어필리에이트에게 광고를 게제할 수 있게 해준 다음 그로 인해 발생하는 수익의 일부를 어필리에이트에게 분배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어필리에이트는 특정기업의 배너를 게재해주고 그로 인해 수익이 발생한다거나 하면 그 수익의 일부를 받는 형식이죠.
광고주 입장에서는 광고하는 업체를 일일히 찾을 필요없이 블로거가 알아서 광고를 해주고, 블로거 입장에서는 쉽게 배너 몇 개 달고 수익도 올릴 수 있으니 윈윈 전략이라고 할 수 있죠.

STEP 3 >> 어필리에이트 마케팅?

그렇다면 어필리에이트가 되서 어떻게 수익을 올릴 수 있을까요? 위에서 나열한 사이트 중 하나에 가입을 하면 광고주들과 제휴를 맺을 수 있게 됩니다. 제휴를 맺고 나면 해당 광고주의 광고를 게시할 수 있는 자격을 얻게 되는거죠. 내 블로그와 관련된 광고 ( 예를 들어 게임 관련 블로그면 게임 광고주의 배너라던가 ) 를 삽입하고 또는 오늘은 내가 남여관계에 대한 포스팅을 발행했다면 그 밑에 작게 남녀소개팅에 관한 사이트의 배너를 삽입한다던가 하는 방식으로 자연스럽게 광고효과도 극대화시키고 수익도 발생시킬 수 있죠. 또한 이러한 방식은 무작위로 키워드를 선별해 광고를 내보내는 키워드 광고와 달리 머천트를 선별해서 자신이 원하는 광고를 내보낼 수 있기에 자신이 원하는 소비자층을 공략하는 타겟 마케팅에서도 상당한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다음은 위에서 언급한 어필리에이트를 모집하는 사이트들입니다.

링크프라이스
인터리치
아이라이크클릭


Posted by Blon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