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2009. 7. 22. 08:00

열심히 노력해서 작성한 글을 누군가가 관련 키워드를 가지고 검색했을 때 상위에 노출되지 않는다면 상당히 안타까울 것입니다. 네티즌들은 대부분 해당 키워드로 검색했을때 나타나는 검색결과의 첫 페이지 안에서 원하는 정보를 가져간다고 하더군요. 그렇다면 내 블로그가 첫 번째 페이지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어떤 식으로 포스팅을 해야하는지, 전문적인 정보는 아니지만 제가 나름대로 알고있는 사항들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구글에서 구글 애드센스로 검색한 121,563 건의 결과중 저의 글은 10번째 페이지에 겨우 노출 이 되어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내 글이 상위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어떻게해야할까요?
물론, 검색엔진들마다 나름의 알고리즘이 있기는 하지만 아래의 내용들은 두루두루 적당히 통용되는 것 같습니다.


하나 > 제목에 해당 키워드를 삽입하라


제목같은 경우는 물론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확 사로잡는 것도 중요하지만 <title> 제목 </title> 다음과 같은 식으로 <title> 태그의 사이에 들어가며 검색엔진이 검색결과를 찾아내는데 비중있는 역할을 합니다. 같은 내용의 글이라도 제목이 어떻느냐에 따라 검색엔진에 잘 걸리느냐 안 걸리느냐의 차이가 있는 것이죠. 예를들어 블로그에 관련된 글을 쓰면 블로그가 제목에 들어가는게 중요합니다. 지금 보고 계시는 이 글도 제목에 [블로그] 라는 글자가 들어가있군요. 또한 상위노출이라는 키워드도 들어가있습니다.


둘 > 본문에 키워드를 반복해서 사용하라

네이버에서 "배고파" 로 검색한 결과

이 방법은 네이버에서는 확실히 효과가 많은 것 같습니다. 검색엔진에 관련된 글을 쓴다면 본문에 검색엔진이라는 단어를 여러번 반복해서 사용한다면 다른 글들보다 상위에 노출이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대로 검색을 하실때도 특정 단어로 검색을 하시면 해당 단어가 많이 들어가 있는 글이 첫 페이지에 상당히 많이 나온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셋 > 소제목을 사용하라



위에 있는 소제목을 사용하라는 글귀는 얼핏보면 그냥 굵게 효과를 적용시킨 것 같지만 사실은 <h4>소제목을 사용하라</h4> 와 같이 소제목 태그를 사용한 것입니다. <h1> ~ </h1> 부터 <h6> ~ </h6> 까지 크기를 조절할 수 있으며 검색엔진이 검색할때 <title> 태그가 상당한 영향을 끼치는 것처럼 소제목 태그도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넷 > 사진 혹은 동영상을 삽입해라

네이버에서 "티스토리" 로 검색한 결과

사진이나 동영상이 게재되어 있는 글은 상대적으로 검색결과 상위에 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포스팅 전체의 용량도 어느 정도 검색결과에 반영이 될지도 모른다라는 생각이 드네요.


다섯 > 특정 주제에 대한 글을 썼다면 해당 주제에 대한 글을 계속 발행하라

블로그에 몇일 동안 애드센스에 관한 글을 연속적으로 발행 한뒤 검색한 결과

예를들어 구글 애드센스에 대한 포스트를 발행하고 나서 계속해서 구글 애드센스에 관한 다른 포스트들을 발행한다면 구글 애드센스로 검색했을 때 글이 상위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 외에도 페이지랭크라고 해서 누군가가 내 URL을 다른 곳에 여기저기 링크 시켜 놓았을 때도 검색결과에서 조금 더 많은 점수를 부여받는다던가, 메타태그(현재는 효과가 미비함)로 검색 결과를 찾아낸다던가 등 검색엔진은 여러가지 방식을 취합해서 작동합니다. 그리고 위와 같은 모든 방식을 동원해도 어쩔때는 내 글이 까마득하게 뒤에 노출되어 있을 수도 있고, 어쩔때는 아무 노력도 안했는데 생뚱맞게 첫번째에 노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뭐니뭐니 해도 중요한건 얼마나 좋은 글을 쓰느냐 인것 같습니다. 굳이 검색에 잘 걸릴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좋은 글만 열심히 쓰다보면 사람들이 모여들 테니까요. 어쨌든 간단하고 불확실한 팁이었습니다.
Posted by Blon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