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2009. 8. 11. 08:00

많은 분들이 아마 <h1> ~ </h1> 과 같은 머리글 태그를 단순히 머리글 태그로만 생각하고 계셨을 겁니다. 사실 이 머리글 태그는 생각보다 엄청난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단한 머리글 태그의 사용으로 검색 엔진에서 상위 노출, 또는 최상위에 노출 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다루어 보았습니다.

머리글 태그 <h1> ~ <h6> 와 검색 상위 노출과의 관계


<h1> 검색 상위 노출 </h1>
<h2> 검색 상위 노출 </h2>
<h3> 검색 상위 노출 </h3>
<h4> 검색 상위 노출 </h4>
<h5> 검색 상위 노출 </h5>
<h6> 검색 상위 노출 </h6>

와 같이 태그를 사용하였을 때



위와 같은 식으로 웹브라우저에 나타나게 됩니다. 그저 크기만 변경될 뿐이지 별로 중요하지 않은 태그라고 생각하게 되지만 <h1> 부터 <h6>은 크기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태그가 적용된 글에 대한 중요도를 나타냅니다. <h1>은 제일 중요, <h6>는 가장 조금 중요, 이런 식으로 말이죠. 게다가 이 머리글 태그는 검색엔진이 굉장히 좋아하는 녀석입니다. 이 페이지가 어떻게 구성되어있는지를 나타내는 역할을 하죠. 검색엔진 로봇은 주로 주요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는 머리글 태그에 중요도를 많이 부과하기 때문에 <title> 태그를 찾고나서 머리글 태그를 찾아본다고 합니다.


검색엔진은 머리글 태그가 적용된 글을 어떻게 수집할까?

W3C에서는 페이지 머리글을 "한 단락을 시작하기 전에 그 단락의 내용을 요약해 기술한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풀어서 설명해본다면 다음과 같은 글을 머리글 태그로 적용한다면,


검색엔진은 이 글을 이런 형태로 수집할 것이라고 추측이 됩니다.

블로그에 질 높은 컨텐츠를 작성하는 4가지 유형
- 1. 지속적입 업데이트
|내용|
- 2. 질 높은 정보
|내용|
- 3. 스크랩보다는 직접 글을 써라
|내용|

단순히 모양만 그럴듯하게해서 소제목을 분류시킨 것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굵게, 가운데, 글씨 크기 등을 변경시켜서 소제목처럼 보이게 한 글은 가독성을 높여주기는 하지만 실제로 글이 수집될때는 그냥 한 뭉텅이로 수집되기 때문이죠. 별것 아닌것 같아 보이지만 이 방법이 검색상위에 노출되는 효과는 정말 큽니다. 제가 이 방법을 세심하게 사용해서 다른 블로그에 포스팅을 한 적이 있는데 발행을 하고 난 뒤 덜컥 네이버 블로그 검색 1위에 올라가더라구요. (구글에서는 저조한 효과를 보이기도 했지만..)

[머리글 태그를 세심하게 적용한 글, 인기키워드임에도 불구하고 검색 1위네요!!]

안타깝게도 이 방법은 단점도 존재합니다. 머리글 태그는 </br> 태그를 입력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줄바꿈이 되기 때문에 문장 사이에 적용하지 못합니다. 또한, 크기가 자기 멋대로 변하기 때문에 "보기 즐거운 블로그가 구독하기도 좋다(?)"는 법칙을 위배해버기도 합니다. 물론 태그를 입히고 일일이 글자 사이즈를 변경하는 방법이 있기는 하지만 그건 너무 번거롭겠죠?

해결 방법은 물론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h1> ~ <h6> 태그의 스타일을 지정하는 방법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Blon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