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초보2009. 7. 5. 08:00


RSS란?

RSS 혹은 Really Simple Syndication (직역하면 매우 간단한 배급)은 XML 기반의 문서 표준으로 다음과 같은 세부 표준을 갖고 있다.

  • Rich Site Summary (RSS 0.9x and RSS 2.0)
  • RDF Site Summary (RSS 0.9 and 1.0) (RDF: Resource Description Framework)

RSS는 뉴스나 블로그 사이트에서 주로 사용하는 콘텐츠 표현 방식이다. 웹 사이트 관리자는 RSS 형식으로 웹 사이트 내용을 보여 준다. 이 정보를 받는 사람은 다른 형식으로 이용할 수 있다.RSS 리더에는 웹기반형과 설치형이 있으며 설치형 리더에는 [연모]프로그램이 많이 쓰이고 있으며 웹기반 한RSS가 많이 쓰이고 있다. 웹기반형 리더는 간단한 계정등록으로 어디에서든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RSS가 등장하기 전에는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 해당 사이트를 직접 방문하여야 했으나, RSS 관련 프로그램(혹은 서비스)을 이용하여 자동 수집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사용자는 각각의 사이트 방문 없이 최신 정보들만 골라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다.

Wikipedia.org

블로그를 접하게 되면서 많은 분들이 궁금하시는게 바로 RSS 이녀석입니다.




이런 버튼, 많이들 보셨죠? 그럼 이 RSS란 녀석이 뭐하는 녀석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SS는 어떤 약속 같은 것입니다. 내가 "이러한 형태로 글을 쓰겠다"는 거죠.
그리고 그러한 형태로 쓴 글들을 쉽고 빠르게 읽을 수 있게 해주는게 RSS 리더입니다.

RSS를 통해서 내가 발행한 글을 손쉽게 배급하고, 다른 사람들은 RSS 리더기를 통해 내 글을 손쉽게 구독할 수 있습니다.



RSS 활용, 어떻게 하면 돼죠?




RSS리더기를 통해서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글들을 '구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독의 개념은 예를들어 내가 자주가는 블로그에 새로운 글이 올라왔는지 안 올라왔는지
방문하지않아도 RSS리더기를 통해서 확인하고,또한 그 글을 읽을 수도 있다는거죠.

사이드바라던가 댓글, 또는 광고들을 일체 보지 않고 오로지 포스팅한 내용만 볼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새로운 글들을 시시때때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RSS리더기의 장점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블로그는 정말 마음에 들지만 로딩속도가 느리다거나 광고가 너무 많이 게시되어있다거나 하면
RSS리더기를 통해 특정 블로그의 포스팅 내용만 읽을 수 있다는거죠.



Posted by Blon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