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TIP2009. 7. 5. 08:10


알찬 내용만큼이나 글을 쓰는데 있어서 중요한 것은 얼마나 효과적으로 글을 쓰느냐가 아닐까요?
어떻게하면 효과적으로 글을 써서 가독성을 높일 수 있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1. 효과적인 제목 사용

제목을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서 사람들이 이 글을 읽을 것인지 말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특히 다음 뷰라던가 메타블로그를 통해서 보여지는 자신의 글 같은 경우 자극적인 제목을 사용해야 클릭을 유도할 수 있죠. 그렇다고 과도한 낚시성 제목을 글에 붙인다면 오히려 방문자들의 반감을 살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2009년 6월 28일 다음뷰베스트 목록, 특이한 제목들이 눈에 띄지 않나요?



2. 충분한 여백 사용

단락과 단락 사이에 충분한 여백을 두어 글을 내용별로 잘 파악할 수 있게 합니다. 너무 다닥다닥 붙어있는 글들은 읽기가 쉽지 않죠. 네티즌들은 읽기 어려운 글을 마주치면 "뒤로 가기" 버튼을 누르는 엄청난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엔터 몇 번 눌러주는 것만으로 이러한 현상을 방지할 수 있죠.

                                      위, 아래 그리고 사진 좌우로 여백을 많이 주어 가독성을 높여보았습니다.



3. 번호와 소제목을 통한 구분
장문의 글일 경우 번호를 매겨주어 쉽게 구분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번호마다 소제목을 활용하여 쉽게 글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게 합니다. 지금 제가 작성한 이 글에도 번호와 소제목을 사용한것, 보이시죠?


Posted by Blon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