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TIP2009. 10. 2. 07:30
위지위그(WYSIWYG: What You See Is What You Get "보는 대로 얻는다")는 문서 편집 과정에서 화면에 포맷된 낱말, 문장이 출력물과 동일하게 나오는 방식을 말한다. 이는 편집 명령어를 입력하여 글꼴이나 문장 형태를 바꾸는 방식과 구별된다. 현재 대부분의 워드 프로세서는 위지위그 방식을 쓰고 있으나 HTML이나 TeX는 편집 명령어를 통해 편집하는 방식을 고수하고 있다. 이는 문서의 호환성, 범용성 때문이다.                                                                                          -wikipedia

일반적인 편집 명령어를 입력하여 글꼴이나 문장 형태를 바꾸는 방식이란 웹상에서 문서를 작성할 때 HTML 태그를 이용해서 문서를 작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방법은 원하는 그대로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HTML 태그가 조금은 어렵고 까다롭다는 단점이 있죠.

          HTML 편집기


위지위그 방식의 입력기는 알아서 태그를 생성해주며 사용자가 눈에 보이는대로 편집하는 것이 바로 결과물이 됩니다. 일일히 HTML 태그를 입력할 필요 없이 손쉽게 문서를 작성할 수 있죠. 그러나 완벽하게 원하는 결과를 얻기에는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정확하게 문서를 편집하려면 역시 HTML 편집기를 사용해야겠죠.

          위지위그방식의 텍스트 에디터


Posted by Bloney